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조일고등학교, 힘찬 비상! 더 높은 꿈을 위한 도전!

김형섭 명예기자

  학생들은 미래의 AI와 같이 살아가야 한다. 아니 그 시대가 눈앞에 왔다. 경쟁과 선택은 현재에 하지만, 살아갈 날은 미래이다. 학생의 꿈을 키워주기 위한 학생을 전체 교직원이 기다리고 있다.

  조일고등학교(교장 박동환)는 1974년에 개교하여 ‘최선을 다하여 탐구하고 실천하는 사람이 되자’라는 교훈 아래 다양한 학과 재구조화로 부사관과 공무원, 뷰티 디자이너 등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지역 내 명문 특성화고등학교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항공기계과 군 특성화반 학생들이 군특 발대식 행사 중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항공기계과 군 특성화반 학생들이 군특 발대식 행사 중 거수경례를 하고 있다 -사진 조일고등학교


  학교는 시대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특색 있는 학과들을 만들어냈다. 공군 부사관과, 항공기계과, 전자기계과, 소방 안전과, 컴퓨터 디자인과가 대표적이다.

  2023학년도 신설 예정인 뷰티아트과는 4차 산업의 스마트 융합시대를 맞아 K-뷰티 분야에 필요한 직무분석을 통한 여학생 위주로 모집하여 헤어 디자이너, 피부, 네일아트, 메이크업, 뷰티 테라피에 대한 뷰티 전문 인재로 길러주고 있다. 여러분 많이 지원해 주시기를 기다리고 있다.


뷰티아트과 학생들이 메이크업 수업을 하고 있다뷰티아트과 학생들이 메이크업 수업을 하고 있다 -사진 조일고등학교



뷰티아트과 학생들이 네일아트 실습을 하고 있다뷰티아트과 학생들이 네일아트 실습을 하고 있다 -사진 조일고등학교


  2019년 신설된 ‘공군 부사관과’는 임관 후 직업군인으로 수행할 다양한 군사학과 실무 교육에 힘쓰고 있다. 2022년 졸업생 17명이 임관하여 근무 중이며 재학생 10명도 부사관으로 최종 합격하여 임관을 기다리며, 매년 부사관 시험에 최소 40명 이상 합격한다고 한다.

  1기 졸업생의 합격비결은 "1학년 때는 지원에 가산점 얻는 자격증 공부를, 2학년은 한국사 능력 시험 자격 준비, 3학년은 각 군의 부사관 시험 일정에 맞춰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는 것이 좋다고 했다. 선생님과 함께 꿈을 계획하고 노력한 결과 졸업과 동시에 공군 부사관으로 임관해 꿈을 펼칠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공군 부사관과 공군 부사관과 "드론동아리" 학생들이 소형드론제작 실습하고 있다 -사진 조일고등학교


  국내 최초로 특성화고에 신설된 ‘소방 안전과’는 소방 분야 전문가로서 인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최고의 소방 인재 양성이 목표다. 입학과 동시에 한국 119 청소년단 가입, 동부소방서와 함께 안전교육 등을 실시한다. 다양한 소방 안전 지식 전파로 미래의 소방관이 되기 위해 올해 첫 번째 시험 준비하고 있다.

  또한, 응급처치를 주제로 UCC를 제작하여 소방 안전 뉴스 경진대회 출품, 청소년 어울림 마당에 물소화기 사용 체험 부스 운영, 화재 안전에 대한 캠페인 등으 활동으로 2020 제58주년 소방의 날에 대구광역시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항공 및 기계 분야의 가공과 제작 설계, 정비의 기초 이론 습득으로 창의력을 지닌 기갑 조종 부사관과 전문 항공, 기계 기술인을 육성하는 ‘항공기계과’는 2020년에 군에서 소요되는 기술 인력을 입대 전에 맞춤형으로 양성해 유급 지원병으로 군에 입대, 복무하는 ‘군 특성화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다. 1기 졸업생 12명이 입대하여 기술부사관 임관을 기다리고 있으며 현재 ‘육군 부사관’ 희망 학생을 교육하고 있다.

  군 특성화 사업은 재학 중 군 관련 첨단 기술 분야 전문교육을 이수하고 졸업과 동시에 군 복무로 이어진다. 군 복무 중 'e-Mu' 과정으로 학업을 계속해 전문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국방부가 지원하는 사업이다. 군 특성화 반 학생들은 무시험으로 부사관에 임관되며 장기 부사관으로 근무할 수 있고 장학금 110만 원을 받는 등 여러 혜택을 얻게 된다.

  정밀기계 분야 기능인으로 실무를 이끌어 갈 능동적이고 창의적 기술인을 양성하는 ‘전자기계과’는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란 학교에서 이론과 기초를 배우고, 기업에서 심화 실습으로 실무역량을 길러 졸업과 동시에 연계된 기업체로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선발 학생은 2학년 때부터 기업과 연계하여 주 2회는 거점학교와 연계된 회사에서 직무교육 이수, 3학년 때 주 3일간 기업 현장에서 현장 중심 교육을 시행, 졸업 후 연계된 회사에서 근무한다. 병역특례 우선 선정, 훈련 기간 교육 훈련비 지급 등 혜택을 제공하며 본인이 희망하면 대학 과정과 커리어를 모두 획득하며 높은 취업률과 만족감을 얻어내고 있다.


공군 부사관과 학생들이 항공기 앞에서 선생님께 거수경례하고 있다 -사진 조일고등학교공군 부사관과 학생들이 항공기 앞에서 선생님께 거수경례하고 있다 -사진 조일고등학교



조일고등학교는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특히 부사관·공무원·뷰티 디자이너 등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해 힘찬 비상 중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