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를 위한 2021년 교원인식개선 선도교사 연수

양지훈 명예기자

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를 위한 2021년 교원인식개선 선도교사 연수

지난 2월 18일(목)부터 2월 24일(수)까지 경기도교육청 학부모시민협력과 주관으로 "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를 위한 2021년 교원인식개선 선도교사 연수'가 열렸다. 이번 연수는 학교 교육참여에 있어 학부모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교원 역량을 강화하고 학부모와 교사 간에 갈등 요인을 해결하고 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수 대상은 경기도에 있는 초, 중, 고등학교 학부모회 담당 교원 및 희망 교원이며, 중앙교육연수원 원격연수(15시간)와 실시간 쌍방향 연수(10시간)로 병행하여 운영되었다. 원격연수는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에서 개발한 '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를 위한 교원 인식개선 연수'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를 위한 교원 인식개선 연수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를 위한 교원 인식개선 연수

 

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를 위한 교원 인식개선 원격연수는 학부모 정책, 해외 사례를 통한 학부모 정책 동향 이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 방향, 학교자치를 위한 학교문화 조성방안,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와 지원, 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플랫폼과 학부모의 역할, 교사와 학부모 간 관계형성 및 소통 활성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원격연수를 듣고 원격연수 내용과 관련하여 쌍방향 연수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장이 마련되었다.

소통과정-서클대화프로그램으로 2월 18일(목)에는 '학부모 정책 이해, 교사와 학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면서 학부모회 경험 및 학교 현장에서 학교운영위원회를 업무를 담당한 사례를 발표하였다. 2월 20일(토)에는 '교육 동반자로서의 학부모와 학교참여 사례' 관련 의견을 나누었다. 김재환(부천 대명초등학교) 교장은 학부모의 학교참여 사례를 소개하면서 "학부모가 학교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학부모의 모임을 통하여 학부모가 주도적으로 학부모 활동과 예산 계획을 세워 실천하면서 학생들을 위해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였다. 2월 22일(월)에는 '마을교육공동체와 학부모의 역할'에 대한 사례 나눔이 있었다. 김현주(천보중학교) 교사는 "마을교육공동체의 목표는 시민교육으로 학생들이 시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에서 주변의 어른이 학생들을 위해 무엇을 도울 수 있는지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2월 24일(수)에는 '학부모 상담 사례' 의견을 나누었다. 김윤자(연성중학교) 교장이 학부모와 소통하는 과정에서의 사례를 소개하고 연수에 참여한 교사 간의 사례 나눔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연수를 통하여 교사와 학부모 간의 민주적 소통과 협력적 공동체로 학부모 교육참여 활성화와 관련한 교원인식개선과 학부모의 활발한 학교참여가 이루어지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학부모 자치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

 

기사 이미지

 

김현주(천보중학교) 교사 사례 나눔

김현주(천보중학교) 교사 사례 나눔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