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새내기 대학생을 위한 꿀Tip _ 유용한 어플리케이션

육태균 명예기자


  2021학년도의 새로운 해가 밝아오며, 21학번 대학생들이 새내기라는 명패를 달고 새로운 시작을 앞두고 있다. 그러나 새내기가 되면 으레 그렇듯, 모르고 새로우며 어려운 것들로 가득 차게 된다. 원래라면 이러한 상황에서 선배와 동기들에게 질문을 하겠지만, 현재 코로나 상황에서 그러한 것들이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이를 위해 새내기들이 사용하면 좋은, 어쩌면 꼭 필요한 어플리케이션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진 출처 : 에브리타임팀 / ㈜아이맥스소프트 / zoom.us / 한국장학재단사진 출처 : 에브리타임팀 / ㈜아이맥스소프트 / zoom.us / 한국장학재단

 


1. 대학교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350만 대학생을 위한 국내 1위 대학교 커뮤니티 어플리케이션이다. 학교인증을 통해 같은 캠퍼스의 학생들과 다양한 익명 게시판을 활용하여 정보를 공유, 획득하게 된다. 새내기, 비밀, 정보, 홍보, 교내단체 게시판들이 기본적으로 있으며,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새로운 게시판을 개설할 수 있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기에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시간표 및 학점 계산, 학사일정, 교내 식당 메뉴, 강의평가 및 시험 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2. 학습관리시스템, HelloLMS

  학습관리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현재 내가 수강하고 있는 각 강의들의 출석 상황, 강의와 과제, 토론 및 조별활동의 진행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새로 업로드된 자료가 있거나 수강 및 제출기한의 하루 전에는 알람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어, 말 그래도 학습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나 지금처럼 비대면 동영상 강의가 주를 이루고 있는 상황 속에서는 더욱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3. 온라인 화상 회의 어플리케이션, Zoom/Google Meet

  현재 코로나 상황에 의해, 대부분의 학교에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비대면 수업은 두 개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바로 강의포털 시스템을 활용한 비대면 동영상 수업과 온라인 화상 회의를 통한 비대면 실시간 수업이다. 비대면 동영상 수업의 경우, 앞서 언급한 HelloLMS를 활용하여 언제든지 수강이 가능하지만, 비대면 실시간 수업은 온라인 화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강해야한다. 이때, 그냥 인터넷 창보다는 온라인 화상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연결이 보다 원활하여 끊김 없는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4. 장학금 신청하기, 한국장학재단

  대한민국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학자금 지원을 위해 한국장학재단의 국가장학금을 신청한다. 이러한 신청을 보다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출시된 것이 바로 한국장학재단 어플리케이션이다. 국가장학금이나 학자금대출 등을 통합 신청할 수 있으며, 마이페이지를 통해 그간 지원받은 학자금 내역도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인재육성 지원 사업이나 국가 우수 장학금 등도 확인할 수 있으며, 출근부를 작성할 필요가 있는 근로 장학생이라면 가장 필수적인 어플리케이션이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