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여러분의 의약품 사용은 안전하십니까?

이명주 명예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도 학생들의 배움에 대한 열정을 막지 못해...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의약품 사용 제대로 알고 사용하자!
▶올바른 약 사용은 진정한 약이요, 올바르지 못한 약 사용은 강력한 독이니라!

 최근 일부 몰지각한 시민들로 인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재확산되고 있고, 이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것일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긴 힘들 거라고 말한다.
 교육현장에서도 어려움이 많은 요즘이다.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야 하기 때문에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은 일선 모든 학교가 진행하기 어려운게 사실이다. 하지만 여기 철저한 방역수칙과 거리두기 실현으로 유익한 교육활동을 진행한 학교가 있어 눈길을 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전라남도약사회와 연계한 의약품사용안전교육을 무사히 마친 이 학교는 손 소독과 등록부 작성 그리고 발열체크 등 철저하고 엄격한 준비 덕분에 교육활동을 순조롭게 진행하였고, 그 결과 학생들은 배움에 대한 갈증을 시원하게 해소하였다는 전언이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원래 안전 동아리 학생들을 위한 교육이었으나, 규모를 키워서 코로나19로 인해 배움에 배고픔을 느끼고 있는 학생들을 대거 포함시켰다. 참여한 모든 학생이 만족감을 느끼고 돌아간 것 같아 되게 흐뭇했다.”라고 말했다.
 이날 강사로 나선 현직 약사는 이론(1H)과 실습(1H)으로 학생 맞춤형 커리큘럼을 준비해와 학생들의 이목과 호기심을 자극하였고, 학생들은 이에 상응하는 몰입과 집중 그리고 성장으로 화답했다.

<div align="justify"> <div>

 배움내용은 크게 ▲약은 무엇일까? ▲전문 의약품과 일반 의약품은 어떻게 다를까? ▲약에는 어떤 형태가 있을까? ▲내게 맞는 의약품 사기(표시정보 확인하기) ▲왜 올바른 약 사용은 중요할까? ▲항생제 올바로 알고 사용하기 등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시국이 시국이니만큼 전염병에 대한 이야기도 전개되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배민성 학생은 “실제 현직 약사로 활동하고 계신 분께서 직접 학교로 오셔가지고 의약품을 오·남용 했을 때의 위험성과 정확한 복용 방법 등을 강연해 주셔서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우리 인간의 삶에서 '약'은 굉장히 중요하다. 아플 때 병원을 가기도 하지만,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을 먹기도 한다. 아니 '약'을 먹는다. 하지만 이런 '약'이 무분별하게 오용되고 남용된다면 우리 인간의 삶은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세대를 막론하고 올바른 '약' 사용과 복용으로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대한민국 민주시민들이 되길 소망해본다.

<div align="justify"> <div>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