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 이달의 기사 전체보기

경상남도교육청_ 스마트스포츠 활성화 계획

경상남도교육청

드론축구·VR스포츠… 미래형 체육수업이 온다

글  양지선 기자



  미세먼지에 이어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사태까지, 여러 환경제약 때문에 외부 신체활동이 주를 이루는 체육교육은 특히나 큰 어려움을 겪게 됐다. 경상남도교육청은 이에 대응해 원격수업에서도 안정적 체육수업 환경을 조성하고, 4차 산업혁명에 시대에 맞는 창의적 콘텐츠와 진로교육을 강화하는 ‘스마트스포츠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경남교육청이 그리는 미래 체육수업의 모습을 들여다본다.

  경상남도교육청은 최근 ‘스마트스포츠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며 학교 체육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도교육청에서 정의하는 ‘스마트스포츠’란 체육수업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에서 다양한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시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실시하는 포괄적 신체활동을 의미한다.

  스마트스포츠 활성화 계획의 주요 내용에 따르면 체육 원격수업에서 활용할 콘텐츠 개발과 현장의 연구를 지원하고, 스포츠와 4차 산업을 융합한 수업으로 진로교육을 강화한다. 학교 내 유휴공간에는 스마트스포츠를 운영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장기적으로는 폐교를 스마트스포츠 경기장으로 탈바꿈해 IT를 접목한 스마트스포츠 체험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올해는 교사의 원격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체육수업에 활용 가능한 플랫폼과 콘텐츠를 정리해 현장에 배포했다. 도움자료에는 현장 교사들의 우수한 콘텐츠가 공유되어 비대면 체육수업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체육수업사례발표대회, 학교체육연구대회에는 스마트스포츠 영역을 확대해 교사들의 활발한 연구를 독려한다.

  내년에는 교육청 차원에서 VR(가상현실) 스포츠 관련 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더욱 양질의 원격 체육수업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안전한 환경에서 다양한 종목의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스마트센서를 활용해 동작을 분석하고, 빅데이터로 스포츠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체육수업도 가능해진다.


드론축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박봉률 경상남도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 장학사



올해 드론축구 시범운영 학교로 선정된 창원 용마초등학교는 학교스포츠클럽에 드론축구부를 신설하고 7월 말부터 운영해왔다. 체육관 단상에는 에어바운스로 된 드론축구 경기장이 들어섰다.


폐교 활용한 스마트스포츠 경기장 조성 계획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체육진로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드론축구 시범운영 학교 지원에도 집중한다. 현재 도내 27개교가 학교스포츠클럽에서 드론축구를 시범운영 중이며, 이 중 7개 교에 거점 경기장을 설치했다. 내년에는 시범운영 학교로 50개교가 더 추가될 예정이다. 희망하는 단위학교에는 운영을 위한 장비와 기술이 지원된다. 내년도 교육감배 학교스포츠클럽대회에는 드론축구 종목이 추가돼, 학생들의 꿈과 소질을 펼칠 기회가 마련된다.

  박봉률 경상남도교육청 체육예술건강과 장학사는 “드론축구는 경기 자체로 흥미를 유발할 뿐 아니라 드론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창의적 상상력과 협동심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역량도 기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드론축구와 함께 e스포츠 활성화도 추진한다. e스포츠는 아직 게임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존재하지만, 스포츠의 범주가 문화·예술·ICT 융합을 통해 확대되면서 하나의 스포츠 종목으로 안착하는 중이다. 또, 미래 유망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기도 하다. 도교육청은 향후 e스포츠경기대회 개최 등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폐교를 활용한 스마트스포츠 경기장에는 드론레이싱 경기장, 드론축구 경기장, VR·AR(가상·증강현실) 스포츠 체험장 등이 들어선다. 4차 산업혁명 연계형 스포츠, 가상현실 공간의 스포츠를 융합하는 교육정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체육교육의 혁신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Mini News

창원 용마초등학교

  올해 드론축구 시범운영 학교로 선정된 창원 용마초등학교(교장 최정숙)는 학교스포츠클럽에 드론축구부를 신설하고 7월 말부터 운영해왔다. 체육관 단상에는 에어바운스로 된 드론축구 경기장이 들어섰다.

  평소 드론에 관심이 있어 개인적으로 배워왔다는 팽상민 교사는 “드론 조종이 쉽고 재미있어서 아이들도 흥미를 가질 거라 생각해 시범운영 학교에 지원했다.”라며 “현재는 5, 6학년 학생 12명이 참가하고 있는데, 내년부터는 교내 축제에 부스를 운영하는 등 더 많은 학생이 체험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라고 했다.

  지난 10월 22일 오후 2시, 방과 후 시간에 드론축구부 학생들이 체육관에 모였다. 이날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되고 나서 첫 연습 주간이었다. 경기장이 구축된 후 여름방학부터 1주일에 세 번, 하루 1시간씩 연습해 온 학생들은 익숙하게 드론을 조종했다. 학교에서 지원받은 드론 기기는 총 15대로, 학생들은 1인당 1대씩 자유롭게 드론을 이용할 수 있다.

 체육관 내 드론축구 경기장 구축…드론체험 접근성↑

  드론축구에서 각 팀 선수는 5명이며, 공격수 1명과 수비수 4명으로 구성된다. 광센서로 동작하는 골대에 공격수가 전면으로 진입해서 후면으로 통과해야 골인으로 감지된다. 오직 공격수만 골을 넣을 수 있으며, 나머지 수비수는 상대편 공격수의 골대 진입을 막아야 한다.

  개인 연습이 끝난 후, 드론축구부 학생들은 남자팀과 여자팀으로 나뉘어 본격 경기를 펼쳤다. 실제 축구 경기처럼 몸싸움하진 않지만, 골을 향한 집중력과 팀원들 간의 협동심이 필요한 건 마찬가지였다.

  장수황(5학년) 학생은 “학교에 와서 드론을 처음 배우게 되었는데, 재밌고 신기하다.”라며 “원격수업 기간에 집에서도 드론축구 같은 수업을 하게 된다면 좋을 것 같다.”라고 했다.

  이날 처음 드론 조종에 도전한 서연우(5학년) 학생은 “조작하는 게 쉬워서 금방 배울 수 있었고, 무척 재밌었다.”라며 “다음에는 선수로도 뛰어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팽상민 교사는 “학생들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찾게 된다. 앞으로 스마트스포츠 관련 지원이 늘어서 더 많은 학생들이 새로운 체육수업을 경험해봤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시나요?